슬랙 자동 알림 기본 설정 방법 (웹훅)

슬랙 자동 알림 설정,
예전만 해도, 서버에 문제가 있거나 상태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메일을 주로 활용해 왔다.
이메일 활용을 하는 것의 단점은, 이메일 노티피케이션 항상 켜두어야 하는 것.
가끔 원치 않는 이메일에서도 노티피케이션이 오니.. 이메일로 알림을 설정하는 것은 별로더라.

슬랙 자동 알림 설정

이제 이메일 알림 설정은 그만 쓰자

슬랙을 알림으로 자동 설정하기 위해서는 ..

가 기본적으로 다 되어 있어야 한다.

첫번 째인 슬랙 계정은.. 알아서 회원가입 하면 된다. (//slack.com/) 여기 가서 회원가입 하면됨 !

둘째 알림을 받을 슬랙 채널을 생성해야 한다. 물론 이미 생성해 둔 채널을 사용해되 되는데,
서버 관리측면을 위해서라면, 채널을 하나 만든 뒤, 24시간 동안 알림을 안꺼두는 채널용(?) 으로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그럼 채널은 어떻게 만들까? (다 알지만 그래도..) 글로 설명하자면, 왼쪽에 채널 리스트가 있는 곳에 Channels 라고 카테고리가 있는데, 그 카테고리 약 2~4cm 오른쪽에 [ + ] 키를 누른 뒤 [ Create a channel ] 을 누르고, 그리고 원하는 채널 명을 써서 [ Create ] 를 누르면 된다.

물론 위에서 내가 글로 설명하고자 한건 장난이다… 이미지 첨부한다

슬랙 자동 알림 설정 1
단계 1 Channels [ + ] 클릭 > [ Create a channel ] 클릭
슬랙 자동 알림 설정 2
단계 2 원하는 서버의 이름을 설정한다.

채널까지 다 만들어 졌다면, 이제 웹훅을 받을 거라는 걸 해당 채널에 설정해야한다.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

웹훅 설정 //api.slack.com/messaging/webhooks

여기에 들어가서 하면 된다 !

해당 링크에 보면 [Create your Slack app] 이라는 버튼을 찾을 수 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해보자.
그럼 아래와 같이 Create 할 수 있는 모달(팝업)이 뜬다.

슬랙 웹훅 연동 모달
사용하고자 하는 워크스페이스 선택 !

App Name 에는 그냥 Server notification 이라고 써두었고, 워크스페이스는 아까 만들었던 채널이 존재하였던 워크스페이스를 선택하면 된다.

모든 선택이 끝난 후, [ Create App ] 을 누른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공유될 것이다.

앱 생성 완료
앱 생성 완료 후, 페이지

앱 생성이 끝난 뒤, Settings – Basic Information 페이지를 보면 Incoming Webhook 이라는게 나온다. 해당 링크를 클릭한다.

링크를 클릭하고, On 으로 Incoming Webhook 을 활성화 시켜준다.

활성화가 된 뒤, 화면.

활성화가 끝나고 나면, 웹훅을 생성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온다. [ Add New Webhook to Workspace ]

그럼 모달(팝업)이 하나가 생성되는데, 어떤 채널을 할건지 묻는 창이 나온다. 만들어 두었던 #server_notification 채널을 선택하고 만들기를 누른다.
그럼 curl 명령어가 나오는데, 그걸 한번 콘솔에 복사해서 실행해보자.

$ curl -X POST -H 'Content-type: application/json' --data 
  '{"text":"Hello, World!"}'
  //hooks.slack.com/services/AAAAAAAAA/BBBBBBBBBBB/CCCCCCCCCCCCCCCCCCCC

curl 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다면, (혹은 잘 설치가 되어있다면), 생성했던 channel (#server_notification) 에 알림이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설정을 했는데 어떻게 자동화를 시켜야할까?




다음엔 webserver 를 활용해서, 자동화를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자

  • PHP 를 활용해서, 슬랙에 알림보내기
  • NodeJS를 활용해서, 슬랙에 알림보내기
  • Bash Script 를 활용해서, 슬랙에 알림보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