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CDN 제작하기(AWS S3 + CloudFlare) – CF편

//www.cloudflare.com/ko-kr/

여기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회원가입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드리지 않습니다)

회원가입 후 처음으로 보시게될 화면은 도메인을 등록하라는 화면일 겁니다.
S3편 에서 사용하였던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S3편에서 사용하였던 예는 cdn.google.com이었습니다. 구매하였던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이 예제의 경우에는 google.com 을 넣습니다)

등록을 하시게되면 Cloudflare 에서 NS(네임서버) 주소 2~4개를 제공해줍니다.
(무료 사용이므로 2개로 나옵니다)

도메인 구매를 하였던 곳에서 [네임서버] 변경을 누르신 후, 제공받았은 2개의 네임서버를
각 각 1차, 2차에 넣고 [저장]을 누릅니다. 적용이 되는데는 1~2일 걸린다는 메세지를(보통) 받게됩니다.
(예전에는 정말 1~2일 정도 걸렸는데, 요즘 Google DNS 변경 적용 시점이 빨라진것 같습니다.)

적용이 완료되면, 이제 사용하고자 했던 cdn._______.com 도메인을 등록해야합니다.

도메인을 누르고 도메인 관리에 들어가게되면, 위와 같이 여러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 중 [DNS] 메뉴로 들어가면, 이미 등록된 도메인이 보일겁니다.
그 부분은 A RECORD의 형태로 들어가 있을텐데, 이 부분은 신경쓰지말고,
아래 그림과 같이 cdn.google.com 을 등록합니다.

첫번째 옵션 : CNAME
두번째 옵션 : cdn
* 중요 * 세번째 옵션 : cdn.google.com.s3.ap-northeast-2.amazonaws.com

세번째 옵션이 중요합니다. 원하는 cdn 주소 + Region 주소 (ap-northeast-2) 입니다.

세번째 값까지 다 합치고 난 뒤 [Add Record] 로 설정값을 추가합니다.

설정이 끝난 뒤 처음에 등록하였던
//cdn.goole.com/index.html
로 들어가보면 S3편 에서 등록했던 index.html 을 cdn 주소를 활용하여 볼 수 있습니다.

CDN 서버는 보통 contents 를 많이 담아둡니다. (css 파일, jpg 파일, js 파일 등을 담아둡니다.)

이제 S3에 파일을 업로드해서 //cdn.______.com/***.jpg 등으로 cdn 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